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진출 안내/베트남 법인설립

베트남 건설업 법인설립(건설법인) 방안

by 베트남 컨설팅 2021. 3. 20.

베트남에서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건설업종으로 현지 법인설립을 검토할 수 있는 대안으로 크게 다음의 3 가지 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공사대금 본국 송금은 법인세(15~17%) 제외, 5%의 소득세와 5%의 부가세를 원천 공제.

 

  - 100% 외국인 투자법인 설립

  - ProjectOffice 설립

  - 베트남 명의자로 법인 설립 후 지분 인수(M&A) 방안.

 

 

(1) 100% 투자법인 설립

 

1,투자 증명서 신청 발급(Investment Registration Certificate): IRC

2,사업 등록증 신청 발급(Enterprise Registration Certificate): ERC

 

blog.naver.com/nasongful/221398988772

 

베트남 건설업종 법인설립(사업자 등록 신청 발급) 절차 및 각 등급별 요건

베트남 외투법인, 건설업 법인설립 절차(면허 발급: 사업자라 등록 신청 발급), 각 등급별 요건 베트남에서...

blog.naver.com

 

 - 한국 본사의 입장에서는 "지사"로 인식되겠지만 베트남 입장에서는 새로운 외국인 투자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것이 됩니다.

  - 보통 한국 본사가 100% 지분을 보유하는 유한책임회사의 형태로 호치민 시 또는 하노이 시 등 프로젝트에 유리한 장소를 특정하여 설립합니다.

  - 동 투자법인 설립은 한국 본사가 베트남 내에서 장기적으로 수주 활동을 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 법인의 설립 위치에 관계없이 베트남 전국을 대상으로 수주 활동 및 영업이 가능하며 동 법인이 직접 공사 대금을 수납 합니다.

  - 베트남의 법인세는 2014년 1월 1일부터 20%의 세율이 적용되어 왔으나 2020년 7월 1일부터 법인세(CIT)를 현행 20%에서 15~17%로 인하, 매년 전년도 법인세를 정산한 후 한국으로 이익 송금이 가능합니다.

  - 동 투자 법인을 설립 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완전하고 합법적인 서류가 제출된 날로부터 대략 6주 정도

 

참고 베트남의 WTO Commitment 규정 및 관련 법령에 따라 베트남 내에서 건설업을 영위 하고자 하는 외국인 투자자는 반드시 법인을 설립하여야 하며 투자자는 조직(법인)야 합니다.

자연인(개인) 투자자는 설립이 어렵습니다

 

개인 투자자 자격으로 건설 법인설립을 위해서는 이를 위한 해당 분야에 대한 충분한 경험을 입증하여야 할 뿐 아니라 관련 건설업에 대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즉, 건설업 자격증/ 전문 건설업 자격증 등과 그 동안의 공사 수주 실적, 세금 납부 실적 등이 충분하게 입증되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종류의 증거들을 충분하게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 개인 투자자로서 베트남 내 건설법인 설립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blog.naver.com/nasongful/221418507458

 

베트남 건설 법인설립시 건설 업종 코드 구분(로컬법인, WTO CPC코드)

베트남에서 건설 업종 법인 설립시 사업자 라이선스 발급 받으면 무등급(4등급)으로 소규모로 기본적인 프...

blog.naver.com

 

 

(2) Project Management Office

 

- Project Management Office는 특정 Project를 수행하기 위해 그 프로젝트 시행 지역에 설립되어 운영되는 한시적인 조직입니다

- 공사를 수주한 그 프로젝트가 수행되는 성 (한국의 도에 해당)에 설치하여 운영하며, 당해 공사가 끝나면 폐쇄됩니다.

- 즉, 각각의 프로젝트 별로 각각의 Project Office를 설립해야 합니다.

- 동 Project Office 설립 절차는 우선 Foreign Contract License을 신청하여 발급 받은 후 Project Office 설치 등록을 하고 이어 활동 통지를 하는 절차로 진행됩니다.

- ProjectOffice는 당해 공사 프로젝트만 관리하고, 공사 대금은 한국 본사가 수납합니다

- 프로젝트 오너가 한국 본사로 공사 대금을 송금할 때 5%의 소득세와 5%의 부가세를 원천 공제하게 됩니다.

- 동 Project Office 설립에 쇼요되는 기간은 완전(SDS 포함)하고 합법적인 서류가 접수된 날로부터 약 1개월 반 입니다.

 

(3) 베트남 명의자의 법인(또는 설립) 후 지분 인수 

 

  - 이 역시 베트남 진출 시 고려해 볼 수 있는 방안으로

  - 프로젝트 일정이 매우 다급하여, 즉,  법인이 급히 필요하여 법인을 빠른 시일내 설립해야 하는 긴박한 경우 이외에는 추천되지 아는 형태합입니다.(로컬 법인설립 약 7일)

 

위 내용을 바탕으로 진출사들의 정책을 고려하셔서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본 글의 저작권은 'VINAHANIN CO.,LTD'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VINAHANIN CO.,LTD -info-

-------------------------------------------------------------------

베트남 법인설립 공장설립 공장부지/임대공장 입지선정

법인주소 법인장 변경, 지분인수, 대표사무소 개설,
업종 추가 변경, 로컬 법인설립, 워크퍼밋,
각종 인허가 관련, 공장부지 임대공장 입지선정 컨설팅

 

 

베트남 투자 진출, 선택이 아닌 필수 !  
 

입지선정부터 법인설립까지 일괄 서비스 제공

베트남 관련 동일업종에서  10년 이상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선제적 컨설팅 제공과 전문 변호사, 통역 요원 상주로 최소 비용, 시간으로 최대의 결과치 돌출을 기대할 수 있는 전문 업체 'VINAHANIN CO.,LTD' 입니다
 

비나한인 바로 상담/문의 -베트남 로컬 시간-

 

-업무 시간: AM 8 ~ PM 5(토,일요일, 축일 휴무)
-방문 무료 상담: AM9~PM4(사전 미팅 선약 필수)
-베트남 국가번호 +84
-베트남: 0909 194 181(한국어/일어)

              028 6681 0114(베트남어/영어)
-한국에서: +84 909 194181(한국인 직통)
-이메일: viethoasong@gmail.com
-카카오톡 ID: vinahanin(휴일 상담 가능) AM7~PM7(베트남 시간)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vinahanin.co.ltd

-공식 홈페이지www.vinahanin.com

 

바로 상담

QR 코드를 스캔하면 카카오톡(무료 통화)으로 연결, 

-클릭- 하면 카카오 채널(1:1채팅)로 바로 연결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