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베트남 창업 법인등록 절차 및 서류 준비안내, 호치민 컨설팅 업체

by 베트남 컨설팅 2022. 3. 29.

베트남 진출투자를 위한 현지법인 회사설립 창업 절차안내, 창업 컨설팅

 

베트남 창업 법인설립 행정절차 및 준비서류

 

 

베트남 법인설립 최종 결정 전 확인 사항

베트남 외투 법인설립 시 투자자가 준비하여야 여러 종류의 서류가 있으나 다음 서류들은 투자자가 직접 준비해야 하며 나머지 서류들은 컨설팅 업체의 변호사 안내에 따라 준비 하시면 됩니다.

 

잔고 증명: 필수(대체 불가)

-투자자가 자연인(개인)인 경우 총투자금에 준하는 금액의 투자자 명으로 발급 할 수 있는 은행의 잔고증명, 투자자가 조직(법인)인 경우 직년 2년간의 재무제표 외 별도의 잔고증명이 필요한 경우가 있음.

 

프로젝트 수행 능력 증명(실적: 경력 증명서): 

-작성, 준비 방법(요령)은 '별도 안내'

-설립 예정인 법인의 업종과 연관된 경력을 증명 할 수 있는 서류를 요청 할 수 있습니다.

 

법인 등록지(임대 사무실)

-일반 업종: 임대사무실(미확보 상태에서 우선 법인설립 진행을 원하는 경우 '별도 상담'.)

-제조업: 공장부지/임대공장 MOU 또는 임대계약서 필수(대체 불가).

-식당,카페: 매장(영업 장소) MOU/임대 계약서(대체 불가)

-기타: 업종 특성 상 별도의 사업장을 요구하는 업종(예: 임대창고, 위험물, 화학물 취급, 물류 관련 업종..)

*어느 업종이든 법인 등록할 대상의 임대 계약서나 MOU 필수이며 외투법인 등록에 필요로 하는 요건이 갖추어진 대상이어야 함.

 

베트남 법인설립 행정절차 기본 개념도(업종에 따라 세부 사항에 있어 다름)
 

 

베트남 외국 투자법인 설립 기본 절차(제조업이 아닌 일반)

Step 1

 

투자 진출 상담(진출 결정 전, 사전 무료상담)

 

베트남 투자 진출을 위한 법인설립,공장설립 결정에 앞서 먼저 전화, 카카오톡, 카톡 채널, 이메일 등 편한 소통 수단을 이용하여 현지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 후에 진출 지역, 업종, 형태, 적절한 총투자금 설정 등을 결정한 후, 진행하여 베트남에서 전개할 사업의 향후 확장성까지 고려한 최적화된 형태의 창업으로 향후 베트남 사업의 성공 스토리를 비나한인과 함께 만들어 나가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정관 자본금 설정

정관 자본금은 법인 등록일 기준 90일 이내 정해진 절차에 따라 반드시 법인 계좌에 납입 되어야 하는 것으로 결정에 신중을 기하여 예산에 맞도록 적절한 금액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Step 2

 

업종, 법인 형태 결정(베트남 사업 성공의 출발점)

 

사전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베트남에서 활동 하고자 하는 업종, 내용, 활동 범위 등에 따른 최적화된 라이선스와 활동 내용에 따라 필요로 하는 부가 라이선스 등을 정한 후 처음부터 일관성 있는 내용으로 진행하여야 합니다.

 

베트남에 진출하는 많은 업체들이 선택하는 법인 형태는 유한책인회사로 1인 단독(개인 형태), 2인 이상 50인 이하(합작/동업 형태)의 유한책임회사가 일반적이며 한국의 관련 공기관들에서도 적극 권유하는 법인 형태입니다.

 

베트남에서 법인설립 준비 단계에서 지출되는 비용을 차후 설립되는 법인의 비용 처리를 위해서는 먼저 베트남에 투자자 명의로 역외계좌(Offshore account)를 개설한 후 해당 계좌에 입금 후 지출하여야 하며 사용 금액에 대한 증빙 서류가 받드시(부가세 영수증)이 있어야 차후 설립 법인의 비용으로 인정 받을 수 있으며, 모든 비용을 인정 받는 것은 아니기에 사전에 전문가(회계)의 조언을 받으면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진출 형태 법인 형태

 
 


 
Step 3

 

법인설립 컨설팅 계약

(업체 선택시 비용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 보다 결과물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는 업체를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컨설팅 비용 및 예상 기간

사전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진행이 결정되면 서비스 범위에 따라 견적서를 보내드립니다.

 

컨설팅 비용이나 시간은 업종이나 형태, 투자금(규모), 진출 지역, 활동 범위, 서비스 제공 범위 등에 따라 업무량이나 시간, 난이도에 있어 많은 차이가 있기에 이러한 것들에 대해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미리 비용 시간부터 안내드리는 것에 어려움이 있기에 사전 무료 상담을 통하여 어느 정도 투자자의 베트남 사업 계획을 파악한 후에 관련 내용들과 함께 합리적인 컨설팅 비용에 대해 견적서를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우선 비용 산출이나 시간 파악을 위해서 투자자 기본정보 제공( https://www.vinahanin.com/consultation )를 제공해 주시면 기본적인 사항은 우선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업체 선정 결정에 있어 

비용도 중요 하지만, 베트남 사업에 부합하는 최적의 결과물(라이선스)을 기대할 수 있는 경험과 노하우가 충분한 업체인지를 우선 보셔야 합니다.(사후 발생 할 수 있는 추가 비용 대비)

 

※ 준비 서류(계약 후 최적화된 서류 준비를 위한 안내)

법인설립을 위한 준비 서류에는 한국에서 투자자가 직접(법인/개인) 준비하여야 할 서류와 베트남에서 변호사가 준비하여 제공해 주는 서류 등이 있으나 법인 형태나 업종, 지역 등에 따라서 준비 하여야 할 서류들이 상이할 수 있기에 준비 서류는 사전 무료 상담을 통하여 최종 진출 확정이 되면 업종, 법인등록 지역, 투자 형태 등에 따라 필수 서류들만을 안내에 따라 작성 준비 하시면 별 어려움 없이 준비 가능하고 일부 미리 준비해 놓았다 하여 빨라지는 것이 아니기에 서비스 계약 후 투자자에게 꼭 맞는 맞춤형으로 안내 받으신 준비 하시는 것이 비용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베트남이 아닌 제3국(한/중국..)에서 발급 작성한 서류들은 모두 베트남어 번역 공증/영사확인을 받아야 하며 작성 양식이 한국과 다를 수 있으니 꼭 사전에 안내에 따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Step 4

 

법인주소/임대 사무실 확보

(가성비 높은 임대사무실 확보는 고정비용 최소화로 경쟁력 향상)

 

법인 등록지, 매장, 공장 확보

-'외투법인 등록 요건'에 충족하는 법인등록지 확보가 선행 되어야 법인설립 진행 가능한 것으로 예로 일반법인의 경우 임대사무실, 제조업의 경우 공장부지나 임대공장.

 

베트남에서 외국인 투자 법인설립 시, 제조업이나 요식업 카페 등 일부 업종은 공장,매장 등의 영업 장소가 확보 되어 있어야 하며 일반 법인(유통, 서비스 등)의 경우라도 법인 등록지(주소) 확보가 선행 되어야 합니다. 일반 업종 중에 사무실(법인등록지) 미확보 시에는 공유 오피스, 소호 오피스 등에 법인 주소를 등록하여 진행하는 방법도 있기에 비나한인에 문의해 주시면 이와 관련 저렴한(베트남 최저가) 사용료로 이용 가능 하도록 별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노이 호치민 시와 기타 대도시 도심의 경우 기본적으로 제조업(공장 임가공) 신규 등록이나 기존의 라이선스에 제조업 추가가 어렵습니다.

 

참고로 아파트나 공동 주택은 법인등록이 불가하며, 오피스텔의 경우도 호치민 시 오피스텔로 등록된 극히 일부만 등록 가능하며 그 이외에는 불가하기에 사전에 충분한 검증 후에 임대 계약을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외투법인의 경우 임대인으로부터 법인 설립에 필요한 문서를 제공 받아야 합니다. 비나한인을 통하여 임대사무실이나 매장 기타 부동산 컨설팅 관련 진행하는 경우 임대인에게 사전에 직접 확인한 후 안내 받으실 수 있으며, 임대인으로부터 제공 받을 서류의 종류는 임대인이 개인인 경우와 법인인 경우에 따라 준비하여야 할 서류 종류가 다르기에 전문가의 안내가 필요합니다.

 

 

Step 5

서류 준비 접수

(문서 작업에서부터 행정기관 방문 접수까지 변호사가 직접 수행하는 업체가 유리)

 

준비 서류 작성시 주의 사항

베트남에서의 외투법인 설립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절차 이면서 제일 먼저 수행하는 것이 투자 심사로 투자등록증(IRC) 발급 이후에는 큰 어려움 없이 일정에 맞추어 진행 가능합니다.

 

그러나

서류 준비 단계에서부터 사소하다 할 수 있는 부분이라도(예: 서명 위치나 펜의 종류, 색깔 등..) 전문가의 안내에 따라 작성 하시길 바랍니다. 외국인 투자 심사는 매우 까다롭고 복잡한 행정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으로 외국(한국)인 볼 때에는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이유로 투자 심사 과정에 보충 서류 추가 요구 받거나 한국과의 작성 방법 등의 차이로 재작성을 요구 받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는 것으로 변호사가 직접 수행 할 경우 현장에서 즉시 수정이나 조치할 수 있는 사안의 경우도 경험 없는 알바나 내용을 모르는 인턴 사원 등에게 서류 접수나 수령 등을 맡길 경우 현장 조치가 어려워 최소 1주일 그 이상 진행이 지연 될 수도 있기에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 의뢰 하시고 베트남에서는 항상 예기치 못한 변수가 발생 할 수 있는 것으로 진출 초기 일정 상 여유를 두고 진행 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사회 안녕, 국방에 미치는 영향 심사

투자 심사 절차에 있어 이전(2020년까지)에 없던 새로운 규정인 '사회 안녕(변경), 국방(추가)'에 미치는 영향 심사라는 게 추가 되어 시행 초기라 진행이 매우 늦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일정에 예민한 프로젝트의 경우 참고하여야 합니다.

 

 

Step 6

투자등록증(IRC) 발급

외국인 투자 법인의 경우 투자등록증이 정상적으로 발급된 경우 1주일 정도면 사업자등록증(법인등록)  발급이 가능하고 나머지 일정은 계획에 맞추어 진행이 가능합니다.

 

소매 영업 라이선스나 매장 운영 허가, 제조업 등 업종이나 비즈니스 내용 상, 추가 진행하여야 하는 인허가나 기타 서브 라이선스 진행은 법인등록 후 추가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투자금

투자등록증 심사에서 중요한 요소는 '프로젝트 충족 설명서'와 '투자금(총 투자금/정관 자본금)' 설정입니다. 일반 업종은 최저 투자금 관련 규정은 없지만, 외투 법인인 경우 프로젝트에 합당한 상당액에 못 미치면 심사 시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으며 준비 서류에 포함되는 잔고 증명(개인 투자자) 금액은 총투자금 보다 많아야 합니다. 

 

 

Step 7

법인등록증(ERC) 발급

 

사업자등록증(ERC)이 발급되면 기본적인 법인등록 절차는 마무리 단계이며 이후 세무 관련 기본 업무 수행과 제일 먼저 수행 할 것은 법인이 이용 할 베트남 현지 은행에 방문하여 투자금 계좌 및 법인 거래 계좌 개설부터 진행 하여야 합니다.

 

*주의 사항: 법인등록증 발급일 기준 90일 이내, 정해진 절차에 의해 정관 자본금이 반드시 법인 계좌에 입금 되어야 하기에 정관 자본금 설정을 잘하셔야 합니다. 일단 입금 후 인출 가능하여 법인 운영 관련 사업 비용이나 경비로 지출 가능하며 지출에 대한 증비 서류(부가세 영수증)를 잘 보관 하여야 법인 지출 비용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ERC 발급 후 수행할 사항

  • 법인 직인 신청 등록증 발급
  • 법인 계좌 개설(자본금 계좌, 거래용 계좌)
  • 법인 계좌 개설 보고 및 등록
  • 세무 초기 신고(전자서명 개설 등록, 정보 기록 토큰: USB 구입)
  • 법인 면허세 (라이선스 세) 납부
  • 의무공표 수행
  • 부가세 납부 방법 신고(종이문서/전자문서)
    -소요 기간: ERC 발급 후 약 1주 소요

 

BUSINESS LICENSE 신청 발급(BL)

소매 권한을 필요로 하는 경우 진행.소매 유통법인설립의 경우 법인등록 후 소매 영업 권한을 갖는 라이선스를 별도 추가 진행 하여야 소매 영업 활동이 가능하며, 온라인 전자상거래나 SNS 등을 통한 판매의 경우 소매 라이선스가 있어야 판매 활동이 가능합니다.

License to exercise the goods trading and directly related activities(소매 업종 포함의 경우)

 

법인 등록지가 호치민의 경우, BUSINESS LICENSE는 행정 절차 상 하노이에 비해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으니 사업 개시 일정에 감안하여 진행하여야 합니다.

 

 

 

Step 8

서브 라이선스 신청 발급

외국인 투자등록증 발급(IRC)=>사업자등록증 발급(ERC) 발급 후 업종에 따라 필요로 하는 서브 라이선스가 있으며, 외투 수출입 유통 법인 중 소매 유통 영업 활동의 경우 소매 영업 라이선스를 법인등록 후에 진행 하셔야 하며 이 경우 정관 자본금 납입증명서가 필요하기에 정관 자본금 완납 후에 진행이 가능합니다.

 

기타 요식업이나 매장 운영의 경우 사업장 운영 허가, 학원 의료법인의 경우 (시설)운영 허가, 식품류 화장품류의 경우 수입면장, 화학제품 수입 유통의 경우 위험물(화학제품 유통) 취급 라이선스를 취득하여야 하며 이는 화학제품 보관 창고(일반 창고 아님) 확보가 되어 있어야 진행이 가능하고, 제조업의 경우도 법인 설립 후 공장 완공 후 가동을 위해 진행 하여야 하는 각종 후속 조치들을 이행한 후에야 공장 가동이 가능합니다.

 

 

Step 9

청산

 

베트남에서의 사업장 폐쇄(폐업)

베트남에서의 법인,대표사무소 폐업은 사업 활동 중에 발생하는 얽힌 여러 문제와 세무 관련 현실적인 문제로 상당히 복잡한 행정 절차로 시간, 비용이 많이 발생하며 방치 시에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더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더 이상 활동하지 않을 계획인 경우에는 빨리 청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업 신청에 필요한 서류 등을 준비하여 정상적으로 폐업 신청이 접수된 이후, 이전에 법인 운영 시 행정 절차 불이행, 세무 관련 문제, 체무, 임금 체불 등이 있을 경우 사안에 따라 페널티나 추징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모두 처리 하여야 정상적인 청산 절차 이행이 가능합니다.

베트남 사업체(법인) 청산 문의: viethoasong@gmail.com 

 

비나한인, 베트남 투자진출 창업 컨설팅 서비스

 

베트남 투자 진출 초기 경영 컨설팅 서비스 제공은 당사 소속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가 조직이 초기 준비 단계에서부터 최종 마무리까지 전 과정에 있어 베트남 법과 관련 규정에 바탕을 둔 현장 실무형 업무 처리을 위해 전문 인력들이 현장에 직접 투입되어 수행하며, 오류 발견시 현장에서 즉시 처리 함으로써 시간 단축과 일정 최소화를 실현할 수 있고, 원격지의 경우 전 과정의 진행 상황과 결과까지 비나한인 책임 하에 각 지역에 특화된 협력사들과의 효율적인 업무 처리로 사후 관리까지 아우르는 결과물 대비 업계 최고 수준의 저비용 고효율의 베트남 투자진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컨설팅 제공 지역이나 업종, 활동 범위, 서비스 내용 등 여러 상황에 따라 다르기에 아래 링크 클릭하여 상담 내용과 비용 산출에 필요한 정보를 함께 보내 주시면 내용 체크한 후 거품이 제거된 합리적인 비용과 실무적 대안 등을 함께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나한인 소개-

 

본 글의 저작권은 'VINAHANIN CO.,LTD'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베트남 전지역 '법인설립,공장설립,입지선정'

법인주소 법인장 변경, 지분인수, 대표사무소 개설,
업종 추가변경, 로컬법인설립, 워크퍼밋,
각종 인허가 관련, 공장부지 임대공장 입지선정 컨설팅

 

베트남 관련 동일업종 업력 15년 이상에 걸쳐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선제적 컨설팅 제공과 전문 변호사, 법률행정 전문 통/번역 요원, 한국인 전문가 상주로 인한 완벽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최소의 시간과 비용으로 최선의 결과치 도출을 기대할 수 있고 검증된 전문 업체.


상담/문의

-업무 시간: AM8 ~ PM5
-베트남(
국가번호 +84)

0909 194 181 (한국어/일어)
028 6681 0114 (베트남어/영어)

-한국에서: +84 909 194181 (한국인 직통)
-이메일: viethoasong@gmail.com (실시간 체크)
-24 시간 온라인 상담 등록: https://www.vinahanin.com/consultation
-카카오톡 ID: vinahanin (무료 직통 통화 가능)
-카톡 상담 시간: AM7~PM7
(베트남 시간, 
휴무일 카톡 상담, 부동산 안내 가능)


-카카오톡 바로 무료 상담/문의-
QR코드 스캔 시 '카카오톡' 톡/메시지 가능,
클릭 시 '카카오 채널' 1:1 채팅/전화 상담 가능.

카카오톡 아이디: vinahanin(휴무일 퉁화, 채팅 상담 가능)

 

댓글